Home 협회소개 인사말

인사말

안녕하십니까?
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.

장애인차별금지법의 근간은 장애인 당사자에 대한 보편적복지가 고르게 주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.
그러므로 장애유형에 초점을 둔 단순 장애 형태상의 복지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이제는 선천성과 후천성을 고려한 구분된 복지와 도우미 서비스복지 및 홀로서기 재활복지 등으로 세분화 되어져야 합니다.

그동안 이 사회는 청각장애인이 농아인과 동일한 동류로 보고 당연히 청각장애인복지는 농아인복지에 다름 아니라고 곡해하여 오랜 기간 장애인복지의 역차별에 방치되어왔던 사실이 있습니다.
특정 사회의 구성원 및 단체는 서로 간 소통의 원활이 전제되어져야 합니다. 농아인은 말 못하고 듣지 못하는 관계로 ‘수화’ 언어를 사용하나 청각장애인은 중도에 장애를 입은 관계로 ‘말’과 ‘필답’을 소통의 언어로 사용하다 보니 청각장애인과 농아인은 서로 간에 소통의 부자유스러움으로 인하여 같은 목적의 구성원 및 단체를 결성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환경인 것입니다.

이에 우리는 오래전부터 독립적인 청각장애인복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준비기간을 거처 마침내 2012년도에 창립발기인 총회를 열고 한국청각장애인협회를 설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.

한국청각장애인협회는 신생장애인단체의 어려움을 무릅쓰고 28만 여 등록된 우리나라 청각장애인의 권리와 복리증진 및 구심점 역할을 온전히 감당하기 위해서 총력 경주하고자 하오니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.
감사합니다.


회장 김 재 호
top